뇌 발달 Point 블록놀이는 손끝을 움직여 소근육과 관련된 뇌의 영역을 자극합니다. 손을 사용하면 뇌가 많이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손을 사용하는 놀이는 뇌의 많은 부위가 자극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놀이하기 아기가 블록을 가지고 놀고 난 뒤 정리할 때 놀이하세요. ◆ 블록을 쌓았다가 무너뜨리는 놀이를 해보세요. -oo아, 여기 네모 블록이 있네. -같은 모양끼리 쌓아볼까? -높아지니까 흔들흔들~ 움직이네. -흔들흔들~ 우르르 쾅쾅! 무너져버렸네. -우리 다시 쌓아볼까? 하나씩! 하나씩! ◆ 아기와 번갈아 쌓고 무너뜨리며 놀아보세요. -이번에는 oo이랑 엄마가 함께 쌓아볼까? 엄마가 한 개, oo이가 한 개. -엄마가 또 하나, 이렇게 올리고. oo이도 조심조심 위에 올려보자. -블록이 점점 높아지고 있네~ ◆ 같은 색깔이나 모양의 블록을 찾아 바닥에 길게 늘어놓으세요. -바닥에 블록을 길~게 길~게 길처럼 만들어보자. -빨간색만 찾아서 이렇게! -또 빨간색 조각을 찾아볼까? -이번에는 어떤 색깔로 길을 만들까? -네모 모양의 블록만 찾아서 길을 만들어보자. ◆ 같은 종류의 블록끼리 상자나 바구니에 담아보세요. -여기에 같은 블록끼리 모아볼까? -네모는 여기에 담고, 올록볼록 블록은 저기에 모아보자. -oo이는 올록볼록 블록을 여기에 넣었나. 여기 올록볼록 블록이 많네. -그래, 그럼 네모 블록은 어디에 놓을까? -네보 블록 친구들은 어디에 있나~? 엄마를 위한 발달 상식 : 이 시기의 아기는 블록을 이용해 높게 또는 옆으로 길게 쌓을 수 있어요. 그 다음에는 블록으로 집을 지을 수 있으며 울타리처럼 갇힌 공간을 만들기도 하고 스스로 만든 것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합니다. 같은 모양의 블록을 찾기보다는 같은 색깔 블록을 찾는 것이 더 쉽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색깔을 찾아보는 놀이로 시작하세요. 상호작용할 때 : 블록은 손의 소근육을 자극하는 간단한 조작놀이지만 색, 모양, 형태, 공간 등 다양한 개념을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좋은 놀이입니다. 블록놀이를 하면서 블록의 특성과 관련된 단어(크다, 작다, 높이, 넓게 등)를 함께 사용하면 놀이의 효과가 큽니다. 이 또래의 아기에게는 어떤 블록이 좋을까요? : 자석블록이나 너무 작은 조각의 블록보다 자유롭게 끼웠다 뺐다 하기에 적당한 크기의 블록이 좋습니다. 나무블록도 좋지만 무너지기 쉬우니 처음에는 올록볼록한 모양으로 쉽게 끼울 수 있는 플라스틱 블록을 사용하세요. 출처 뇌발달영아놀이연구팀, 뇌가 즐거운 아기 놀이 120, 느림보, p.170~1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