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우리아이 발달지원방법알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발달촉진 TIP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자료실 상세보기
산만한 우리아이를 위해 교사가 기억할 것
등록일 2022-11-24 10:02:51 조회수 275

적당한 학습속도를 유지하라

- 너무 빨리 진행할 경우 아이들이 정보처리를 위해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얻지 못해서 학습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 정보처리를 위해서 충분한 시간을 더 할애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현재 활동과 무관한 행동을 하거나 다음으로 향해 나아가려는 의욕을 보이지 않는다.

 

시각적 이미지와 적극적 참여를 최대한 활용하라

- 요즘 아이들은 다채롭게 바뀌는 풍부한 시각적 자극 속에서 성장하였다. 또한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는 문화에서 자랐다. 교사의 설명이 너무 길어지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집중하지 않으며 딴짓을 하기 십상이다. 청각을 활용한 단일 감각적인 접근보다는 시각을 비롯해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교수 방법을 활용하고 아이들을 적극 참여시키면 더 많은 아이들의 주의집중을 유도할 수 있다.

 

아이들을 모두 볼 수 있는 좌석배치를 하자

아이들이 교사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거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없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교사가 모든 아이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좌석을 배치해야 한다.

 

오랫동안 한 자리에 앉아 있게만 하지 말자

오늘날 주의집중을 위해 다양하고 활발한 동작이 필요한 아이들이 더 많아졌다. 오랫동안 자리에 앉아 있으라고 지시할 경우 안달하기, 몸부림치기, 일어나서 돌아다니기 등이 나타난다. 적당히 아이들의 동작활동을 유도하여 지루함이나 불안한 행동들을 조기에 예방하고 주의를 환기시켜 주어야 한다.

 

교실의 조명을 밝게 하자

조명이 흐리거나 어두우면 아이들은 산만해진다. 밝은 조명으로 아이들의 생체 리듬을 각성 상태로 유도하고 학습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능동적인 학습과 놀이가 되도록 하자

주의를 집중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생각하게 하고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누구라면, 어떻게 할까?’ 라는 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질문들을 통해 집단 토론을 유도하여 아이들의 산만함이 줄어들게 하자. 이는 또래 집단과 소통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