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건강한 아이키우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발달촉진 TIP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게시판 상세보기
언어 이전 단계 영아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전략 (2)
등록일 2018-01-24 조회수 1860

출처: 서초구립한우리정보문화센터

언어 이전 단계 영아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전략

2탄.'우리 아이 옹알이 터뜨리는 방법'

 

최진희 (영유아발달가족지원연구소 부소장, 유아특수교육학박사)

 

  

옹알이는 우리 아이가 자신의 의사와 관심사를 양육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고

아이의 의사소통발달과 본격적인 초기 언어 사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난 1탄에서는 옹알이를 터뜨리기 위한 방법으로 아이의 옹알이 따라해주기’, ‘혼잣말하기’, 

아이의 행동을 말로 설명해주기등 8가지의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일과 중에 쉽고 간단하게 실행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1.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해주기

 

  아이와 함께 놀아줄 때는 명사, 간단한 동사(: 먹다, 가다, 오다, 말하다 등) 위주로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놀아줄 때는 너무 긴 문장보다는 짧은 문장을 사용하여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에게 이야기해줄 때는 천천히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에게 이야기해줄 때는 높낮이가 있게(높은 톤에서 낮은 톤 혹은 낮은 톤에서 높은 톤) 이야기해 주세요.

 

  ☞ 본격적인 언어가 나오기 이전 단계에 있는 아이들에게 처음부터 많은 단어와 문장들을 빠른 속도로 이야기해 주게되면 오히려 듣는 과정과 표현하는 과정에서 모두 혼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나씩, 천천히, 다양한 높낮이의 목소리로 이야기해주세요.

 

 

2. 같은 소리나 말이 반복되는 노래 불러주기

  

  예 1 : ‘짤랑짤랑’ (짤랑짤랑, 으쓱으쓱, 쭈욱, 랄라랄라, 깡충깡충, 떼구르르 등이 반복)

  예 2 : ‘머리 어깨 무릎 발’ (머리 어깨 무릎 발이 반복)

  예 3 : ‘통통통통’ (통통통통, 팔랑팔랑 등이 반복)

  

  ☞ 같은 소리나 말이 반복되는 노래를 자주 듣게 되면 아이도 노래 속에서 반복되는 부분에 대해 인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에 익숙해지게 되면 완벽한 발음은 아니더라도 비슷한 발음이나 몸짓 등으로라도 따라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 이러한 모습이 자주 보인다면 반복되는 부분에서 일부러 노래 불러주는 것을 멈추고, 아이가 직접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해보세요.

 

 

3. 강화 제공하기

 

  아이가 말하려는 시도에 바로 반응해주세요.

   (: 아이가 , 등의 옹알이를 하며 손을 내밀었을 때 양육자가 직접 혹은 주세요라고 말을 하면서 바로 원하는 물건을 아이에게 건네주기)

 

  ☞ 자신이 말로 표현했다는 것에 대해 좋은 결과를 얻게 되므로 말하는 것이 즐겁고,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더 많은 현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질문에 답하는 것 가르치기

 

  아이에게 간단한 질문을 한 후에 답을 같이 말해주세요.

 

  1) 아이가 질문을 듣고 반응을 보이는 경우

    엄마가 아이에게 뭐 줄까?” 라고 물어보았을 때 아이가 손가락으로 원하는 물건(: 우유)을 가리켰다면 우유가 필요   했구나. 여기 있어 우!!” 라고 분명한 목소리로 대답해주세요.

 

  2) 아이가 질문을 듣고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엄마가 아이에게 뭐 줄까?” 라고 물어보았을 때 아이가 손가락이나 몸짓 등으로 원하는 물건(: 우유)을 가리키지 않는다면 최대한 스스로 표현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이 때는 아이가 꼭 손가락이나 몸짓만으로 표현하지 않고 눈빛, 표정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으니 아이 마다 어떤 표현방법을 쓰는지 세심하게 관찰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끝까지 표현하지 않는다면 엄마가 먼저 우유가 필요했구나, 여기 있어 우!!”라고 분명한 목소리로 대답을 함께 들려주세요. 

 

  ☞ 결국 모든 경우에서 중요한 점은 아이에게 천천히, 하나씩, 많은 말들을 많이 들려주는 것입니다^^

 

 

5. 아이의 표현을 확장시켜 들려주기

 

  아이가 표현하는 옹알이에 단어를 더 연결하여 말해주세요.

  (: 아이가 장난감이나 음식 등을 달라고 요구하면서 라는 표현과 비슷한 옹알이를 하기 시작한다면 또 줘처럼 뒤에 다른 단어를 연결하여 말해주기)

 

  

6. 아이의 입을 이용하여 놀아주기(그 전에!!!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해 깨끗이 손을 씻어주시는 센스!!^^)

 

  1) 아이의 입을 위 아래로 쓸어내려주면서 으브브브소리를 내고, 들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입술을 움직여서 내는 소리 (: //, //, // )를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아이가 소리를 낼 때 입을 살짝 쳐주어서 아바바바” (인디언 소리) 소리를 내고, 들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울림이 있는 소리에 대해 경험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아이가 소리를 낼 때 양 볼을 잡아 앞으로 모아주어 우우소리를 내고들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입을 모아 내는 소리 (: //, //, // )를 표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아이가 여러 소리 놀음을 통해 스스로 소리를 내고, 자신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연습을 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더 다양한 소리의 옹알이를 촉진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들이 자음과 모음의 언어를 표현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해서 우리 아이의 옹알이를 터뜨리고더불어 우리 아이의 의사소통 발달과 본격적인 초기 언어 사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여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꼭 비싼 장난감, 학습용 놀잇감들이 없어도 우리 아이에 대해   조금만 더 관심 가지고, 기다려주고많이 표현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 아이의 의사소통 발달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잊지 말고 다 함께 꾸준히 이 방법들 실천해보아요~^^

 

제공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조기개입 연구소(36개월 미만 영아 발달을 위한 조기개입프로그램 수행기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