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건강한 아이키우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발달촉진 TIP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게시판 상세보기
끊임없이 움직이는 영유아의 주의집중력 돕기 (2)
등록일 2018-01-24 조회수 1850

출처 :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끊임없이 움직이는 영유아의 주의집중력 돕기 


2탄.'방법, 과연 무엇일까?'

최진희 (영유아발달가족지원연구소 부소장, 유아특수교육학박사)



개입전략


좋은 질문자가 되라

 

- 먼저 가족/ 어린이집/유치원 교사가 우선적으로 하려고 하는 것,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아보아야 해요.

- 최적의 교육자인 가족이나 양육자가 아이의 특성, 관심사, 발달에 적절한 활동이나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게 하려면 그들의 의도를 알아야 해요.


 

부모/교사와 아이 간의 놀이나 상호작용을 관찰하라.


- 아이가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 부모/교사가 이를 통하여 집중시간을 늘리려고 해 본 것이 있는지를 물어보자

- 아이와 어떤 것을 할 때 부모/교사가 즐기는지, 무엇을 같이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자. 이런 활동들을 기초로 더 확장된  

  활동을 할 수 있다.



아동이 관심과 활동에 함께 녹아 들어라

 

- 움직임이 많은 신체놀이를 함께 하기

이리 저리 뛰어다니기, 숨바꼭질, 술래잡기 등 몸을 이용한 놀이만큼 아이들이 즐거워하고 시간이 빨리 가는 놀이는 없겠죠? 무한 체력을 길러 아이와 신나게 놀아주세요.

 

- 주고받는 놀이 하기

장난감, 물건 등을 주고받는 놀이는 지속적으로 양육자와 눈맞춤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선을 한 곳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반응을 기다려야 하고, 기다려서 그 반응을 본 뒤 그 반응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과 감정의 주의집중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 장난감을 나눠가진 뒤 부딪히면서 놀기

양육자와 아동이 각각 장난감을 하나씩 나눠가진 뒤 부딪히면서 놀게 되면 눈맞춤이 이루어지면서 시선의 주의집중이 이루어지고, 장난감끼리 부딪히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조심스럽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행동의 주의집중도 이루어집니다.

 


기대치를 늘려서 집중시간을 늘린다.

 

- 아이가 과제나 활동을 끝내기 전에 한번 더 하게 도움을 준다. “한번 더를 가르친다.

이때 쉽게 다시 하게 도움을 주거나 칭찬을 많이 해 준다. 또는 아이가 그만두고 자리에서 일어나면, 잠깐 돌아다니게 하고 난 뒤 다시 그 활동을 하게 이끌어 준다. 활동에 흥미를 주게 다른 것을 첨가하여도 좋다. (, 블록에 자동차를 더해서 놀기)



아이가 덜 산만해지는 장소에서 논다.

 

- 하이 체어(High chair), 목욕탕, 공풀 (ball pit), 부모의 무릎, 부모 배위에 눕거나, 식탁 밑, 큰 상자 안 등 움직임의 공간이 제한되거나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적은 곳에서 놀이해보자.

예를들어, 목욕할 때, 돌아다니지 못하는 욕조 속에서 혹은 좋아하는 물놀이를 하면서, 소리모방이나 대화하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할 수 있다. 욕실의 울림을 이용하여 아이의 소리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주고 받고 하는 소리모방이나 울림이 많은 소리, 동물소리 등을 통한 언어활동을 할 수 있다. 물론 물놀이를 통한 아이의 다른 발달도 더불어 하면서.....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