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건강한 아이키우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관련정보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자료실 상세보기
[자녀성장주기별 자녀 양육정보] 제8편. 부모가 직접 양육할 수 없을 때 /여성가족부
등록일 2020-03-31 조회수 264


여성가족부가 제공하는 자녀양육정보
[ 8편 부모가 직접 양육할 수 없을 때]

가장 좋은 양육환경은 좋은 부모와 함께 보내는 시간들입니다.

하지만 맞벌이 부부나 예전보다 일찍 보육시설에 아이를 보내게 되는 경우가 현저하게 증가하고, 경제적 상황이나 사회제도의 변화 등으로 부모가 양육을 전담할 수 없는 경우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 상황이 부모의 불안감을 더 키우고 불필요한 죄책감을 증가시켜 오히려 물질적으로만 보상을 하려 한다든지, 내 아이의 특성은 모른 채 유행만 따르게 된다든지 등의 잘못된 양육의 길로 빠지게 되기도 합니다.

다행히도 부모와 같이 보내는 양적인 시간보다도, 부모와 같이 보내는 시간의 질적인 내용이 더 중요하고, 생의 초기에 부모 역할을 하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가 안정적으로 형성이 잘 되면 이후 다른 양육자와의 관계도 안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육아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 가능하면 도우미 변경이 적도록 하고, 시작 전이나 변경 전후에 충분한 시간동안 부모와 함께 양육하도록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부모가 아이 양육의 주된 책임자가 되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관여를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머릿속으로는 잘 알고 있지만 상황여건이 되지 않아 부모가 아이를 도맡아 키울 수 없다면,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의 양육이 되기 위해 어떤 점들을 꼭 기억해야 할까요?


1. 조부모님이 키워 주실 때


조부모님께서 아이를 맡아주셔서 아이와 서로 다른 집에서 생활한다면, 가능하면 최대한 자주 만나세요. 또 일관되고 믿을 수 있는 반복 패턴을 경험하게 해서, 아이가 부모를 언제 만날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게 해 주어야 안심하고 기다릴 수 있답니다. 만약 멀리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면 매일 규칙적인 시간에 전화를 통해 음성이나 영상으로 만나도 됩니다.
 
아이와 같은 집에서 생활한다면, 부모가 퇴근하면 밀린 집안일부터 먼저 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마음을 돌보는 일을 먼저 하세요. , 포근한 신체적 접촉과 서로 눈을 마주치며 반응해 주면서 함께 즐겁게 놀아주세요.
 
감사하는 마음과 존중하는 태도로, 조부모와 함께 아이 상태를 같이 체크하고 서로 상의하세요. 오늘 하루 아이가 어떻게 지냈는지, 어떤 기분 상태였는지, 새로운 경험과 도전에 어떤 반응을 했는지 등을 나누고, 양육방식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에 대해 예의바르지만 명확하게 부모의 의견도 표현하세요.
 
조부모에게 반드시 따로 휴식 시간을 드리고, 또 부모만의 시간도 반드시 가지세요.

2. 보육시설에 일찍 보내야 할 때


보육시설에 보내는 나이가 어릴수록 부모와 상호작용과 정서적 교감이 소홀해지지 않도록 특별히 더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야 합니다.
 
부모와의 정서적 교감이 소홀해지지 않도록 보육시설에서 아이를 데리고 온 후에 아이에게 음식을 먹이거나 씻기고 재우는 동안 따스한 신체적 접촉을 하고 아이와 눈을 맞추면서 대화를 많이 해주세요. 아이의 요구와 관심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면 안정적인 상호작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아이에 대한 정보를 보육시설 기관과 서로 공유하세요. 내 아이에게 안정적이고 일관된 양육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육시설에서의 생활 내용뿐만 아니라, 집에서의 생활 내용도 적극적으로 알리고 소통하도록 합니다. 보육시설 생활에 대해 불안해하거나 막연히 걱정하는 것 보다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함께 상의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가사 일이 한쪽 부모에게 치우치지 않도록, 적절히 분담해서 적극적으로 서로 돕는 것이 필요합니. 또 다정한 언어로 부모가 서로 도움을 요청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연습을 많이 하고 습관을 들이세요.
 
집에서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에 부모가 직장 업무를 지속해야 하거나 TV시청, 게임, 핸드폰 사용 시간이 많지 않은지 돌아보세요.
 
아이의 특징에 맞는 보육서비스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이의 특징에 대해 보육시설 관계자와 의논해보고, 아이에게 맞는 돌봄 방식을 결정해보세요. 가령, 민감한 아이는 보육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공감이 필요한 반면, 낯을 많이 가리는 아이에게는 자신의 속도에 맞춰서 사람들에게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을성이 없는 아이에게는 인내심을 가지고 일관된 규칙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편식이 심한 아이에게는 아이가 음식에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한 부모가 키워야 할 때
대부분 생업과 육아를 혼자 동시에 다 맡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육체적, 정신적으로 소진되기 쉽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므로 우선순위가 높은 일-아이와 놀아주면서 반응해 주는 일을 가장 먼저 하세요. 설거지 청소 빨래 등의 집안일은 우선순위를 뒤로 두어도 됩니다.
 
부모 스스로 자신을 돌보는 일을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신체적 건강도 스스로 돌보고, 심리적인 건강도 반드시 돌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 식사 챙겨 먹기, 밤에 폭식하지 않기, 짧더라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음악듣기, 샤워하기, 산책하기, 체조하기, 친구와 통화하기)등을 실천하려고 노력하세요.
 
작은 일도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고 감사를 표현하는 연습과 습관을 들이세요.
 
이왕이면 매사에 긍정적으로 지내려고 하고 낙관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현실은 우리 뜻대로 바꿀 수 없지만, 현실을 바라보는 우리의 마음은 조절 할 수 있답니다.


[자녀양육정보는 자녀 발달 단계별 긍정적인 정신건강 및 심리사회적 발달 촉진에 필요한 양육정보, 양육태도, 발달 특성 등에 대한 내용으로 여성가족부가 위탁하여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재단에서 개발하였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