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건강한 아이키우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관련정보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자료실 상세보기
[자녀성장주기별 자녀 양육정보] 제7편. 출생 후 한 살까지 사회-인지 발달 /여성가족부
등록일 2020-03-31 조회수 263


여성가족부가 제공하는 자녀양육정보

[7편 출생 후 한 살까지 사회-인지 발달]

1. 출생에서 생후 1개월


아기는 태어나면 눈 앞에 있던 장난감이 사라져도 찾으려 하지 않습니다. 엄마 얼굴도 보이면 바라보지만 엄마가 자신의 시야에서 사라지면 바로 다른 활동에 집중하지요. 1개월이 되면 눈 앞에 있는 장난감의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시선을 90도까지 돌릴 수 있게 되고, 청력도 발달하여 소리에 점점 예민해진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는 , , 입 등을 쫑긋거리며 미소를 짓는 배냇짓을 보이지요. 이 시기의 아기는 머리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지만, 엎어서 재우는 것은 삼가주세요.

아기는 태어나면서 완전히 발달된 얼굴 근육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기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지요. 그러나 기억력 발달은 다 되지 않아서, 아기는 우유나 모유를 먹을 때 엄마와 갖는 접촉으로 엄마에 대한 느낌을 형성해나간답니다.

2. 생후 1개월부터 생후 4개월


     

아기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형태를 식별하는 시각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정확하지는 않아요. 생후 1개월이 된 아기는 장난감의 움직임에 같이 시선도 움직일 수 있고, 장난감이 사라지면 그 지점을 가만히 쳐다봅니다. 2개월이 되면 눈 앞에 있는 장난감을 쳐다보기 위해 180도로 시선을 돌릴 수 있으며, 3개월이 되면 목을 가누기 시작하고 손에 장난감을 쥐어주면 손으로 꼭 붙잡는 잡기반사가 나타납니다. 또한 생후 1개월이 되면 다른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고 사회적 미소를 짓는데, 이는 상대방이 웃을 때 반사적으로 웃거나 만족스러워 웃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만약 2개월이 되었는데 사람을 보고 사회적 미소를 보이지 않으면, 외부 환경이나 발달상에 다른 문제가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3. 생후 4개월부터 생후 10개월(PART1. 생후 4개월)


4개월이 되면 사회적 반응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아기의 알아들을 수 없는 웅얼거림에 언어나 표정 등 많은 반응을 보여주세요. 이 때 아기는 옹알이를 하며 다른 사람의 행동을 따라 하기 시작하고, 소리가 나는 방향을 구분하고, 감정 표현이 풍부해진답니다. 또한 사라진 장난감을 찾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이는 장난감이 사라져도 계속 존재할 것이라 생각하는 대상영속성개념이 형성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소리나는 곳을 바라보다가 다시 장난감을 보는 것이 가능하게 된답니다. 그래서 아기는 엄마처럼 중요한 사람이 사라지면 불안해하기도 하지요.

4. 생후 4개월부터 생후 10개월(PART2. 생후 5개월~6개월)


5개월이 되면 장난감을 잡으려고 손을 뻗어 손바닥으로 잡을 수 있고, 6개월이 되면 혼자서 몸을 뒤집거나 세워서 붙잡아 주지 않아도 앉을 수 있게 됩니다.
 
5. 생후 4개월부터 생후 10개월(PART3. 생후 8개월~9개월)


8개월이 되면 서서히 기어 다니고 탐색의 의지가 강해지므로,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9개월부터는 의자나 쇼파 등 무엇인가를 붙잡고 일어설 수 있습니다. 6~8개월 정도에는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하고, 8~9개월 정도 되면 낯선 사람에게 낯가림을 보이고 불안함을 표현하기도 한답니다.

6. 생후 10개월부터 생후 12개월


10개월이 되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지각하고 어떻게 성취할지에 대한 행동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장애물에 가려진 장난감을 찾기 위해 장애물 주변에 손을 뻗게 되지요. 그러나 같은 장난감을 다른 위치에 숨기게 되면 처음 숨겼던 위치로 돌아가서 이를 찾으려 하는 오류를 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엄마와 분리되기 싫어하면서도 스스로 기어 다니며 주변을 관찰하는 독립적인 모습이 나타납니다. 12개월이 되면 장난감을 어디에 숨겨도 가장 최근에 사라진 곳에서 장난감을 찾게 됩니다. 또한 중심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엄마 도움 없이도 일어서서 걸을 수 있습니다. 소근육도 점차 발달하여 엄지와 다른 손가락으로 장난감을 잡거나 집어들 수도 있게 됩니다.
 

<언어발달-언어이해와 표현언어>
아기의 언어발달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지만, 아기에 따라 발달 과정이나 순서에서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기가 아래와 같이 발달이 되지 않는 것 같다며 미리 겁먹지 마세요. 아래의 지표는 단지 참조 자료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녀양육정보는 자녀 발달 단계별 긍정적인 정신건강 및 심리사회적 발달 촉진에 필요한 양육정보, 양육태도, 발달 특성 등에 대한 내용으로 여성가족부가 위탁하여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재단에서 개발하였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