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건강한 아이키우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관련정보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자료실 상세보기
임신 중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등록일 2020-03-19 조회수 25

임신 중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장애아 출생의 원인

선천적인 기형의 65%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25%는 유전자 변형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유전자가 왜 변형되는가와 유전자가 변형되지 않게 하는 방법 또한 아직 알 수 없으므로 사실 선천적 기형의 85~90%는 원인을 알 수 없다고 봐야 한다. 임신햇을 때의 환경과 질병에 의한 원인이 나머지 10%인데 우리가 노력해서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10%뿐이다. 하지만 부모라면 의료진과 힘을 모아 뱃속의 아기가 가능한 건강하게 잘 자라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신경관 결과(심각한 뇌 손상)

태아의 뇌 발달에서 가장 예민한 시기는 뇌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임신 초기이다. 수정 후 22일에서 28일 사이에 신경관이 닫히고 중추신경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때 신경관이 제대로 닫히지 않으면 여러 가지 뇌의 문제가 발생된다. 신경관의 결손은 천 명 당 1명꼴로 나타나는데 여자아이에게서 더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경관 결손은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을 앓는 임산부가 당뇨를 잘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와 간질약 중에 신경관 결손을 유발하는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 발생할 확률이 높다. 임신 초기에 질병으로 고열을 경험했거나 사우나에 들어간 경험이 있는 경우에도 아기에게 신경관 결손이 나타날 확률이 정상인의 2배 정도 된다고 한다.

신경관 결손여부는 임신 16~18주 사이에 알파태아단백농도를 측정해서 진단해내기도 한다. 알파태아단백의 농도가 높으면 양수천자를 시행해서 확진한다.

신경관 결손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임신 초기에 엽산이 포함된 비타민B 복합체를 복용하는 것ㅇ다. 이 방법은 1992년에 완전히 인정을 받은 방법이다. 시금치 등 푸른 채소나 콩, 완두 등의 음식물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임산부의 영양상태

임신 3~4개월까지는 임산부의 영양상태가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 따라서 임신 초기에 입덧을 하거나 영양섭취를 잘 하지 못한다고 해서 태아의 뇌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염려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임신 중기 이후에는 아기의 뇌에 신경망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임산부의 영양상태가 태아의 뇌 발달 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임산부의 영양상태가 나쁘면 태반이 잘 자라지 못하게 되고, 태반이 나빠지면 태아에게 영양공급이 어려워지므로 자궁 내 태아의 성장이 지연되고 뇌 발달도 지연이 나타난다.

 

알코올과 흡연

임산부의 알코올 섭취가 심한 경우에는 알코올 섭취로 인한 장애가 발생한다. 알코올은 유산, 조산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임신 중에는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뇌는 알코올에 취약하다. 임산부가 알코올을 섭취하는 경우 알코올은 태반을 통해서 태아의 혈중에 공급된다. 하지만 적은 양의 알코올 섭취가 태아의 뇌 손상을 일으킨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부득이한 이유로 소량의 알코올 섭취가 필요하다면 산부인 과 주치의와 상의하여 하루 알코올 섭취 용량을 결정해야 한다.

흡연은 저체중아 출산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아돌연사증후군의 경우도 임신 중 흡연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생각되고 있다. 따라서 임산부는 반드시 흡연을 중단해야 한다. 흡연은 태아의 뇌에 산소공급을 중단시키므로 뇌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임산부의 운동

최근 임신기간에 운동한 산모의 아기가 운동하지 않은 산모의 아기보다 뇌 발달이 더 활발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다만 출생 후 뇌 발달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운동은 임산부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므로 임산부의 건강과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3, 하루 20분 정도 걷기를 권한다.



[출처] 김수연의 아기 발달 백과/ 지식너머/ 출판년도 2017/ 370~373페이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