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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후부터 만 5세까지, 우리아이의 언어발달 어떤 과정을 거칠까요?
등록일 2023-11-06 14:27:18 조회수 463

 

 ◆ 출생에서 6개월까지

• 유아들은 처음에 울음으로 의사소통을 한다. 부모의 관심에 따른 결과로 생겨난다.

• 다양한 형태의 울음을 발달시킨다. 즉 기저귀가 젖었는지, 짜중이 나는지, 배가 고픈지를 아동 의 울음을 통해 부모는 구별해 낸다.

• 목젖 울림소리, 낄낄거리는 소리, 한숨 소리와 같이 편안하고 손쉬운 음에 몇몇의 자음과 모음 이 포함된다.

• 편안한 음들이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 만들어지고, 아동도 듣는 것을 즐기게 되는 옹알이로 발 전한다. WC Se 로 발음되는 음)와 /e/('kur' 로 발음되는 음)와 같은 음들이(ml, /%/,/p)와 같은 자음보 다 먼저 발달한다.

• 유아들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단어를 듣고 의미를 붙이지는 못하지만, 목소리를 크게 하거나 작게 함으로써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 유아들은 소리가 나는 방향으로 눈이나 고개를 돌린다.

 

◆ 7월에서 12개월까지

• 1세 말 경이 되면 옹알이는 달라지게 되며, 2세 아동의 의미 있는 구어에서 나오는 음운들이 몇몇 포함된다.

• 억양을 발달시킨다. 즉 유아가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고 내린다.

• '안돼'와 안녕' 혹은 자신의 이름에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짝자궁과 같은 동작을 할 수도 있 다.

• ‘엄마’와 같은 단순한 음과 단어를 반복하게 된다.

 

◆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

• 18개월이 되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몇 개의 단어를 적절한 의미로 말한다.

• 발음은 완벽하지 않다. 유아는 cup 을 가리키면 up 이라고 말하고, dog를 보면 gogge 라고 말 할 수 있다.

• 유아는 한 단어 혹은 두 단어를 말하고 지적함으로써 의사소통한다.

• '컵 주세요' 와 '입 벌리세요'와 같은 단순한 지식에 반응을 한다.

 

◆ 18개월에서 24개 월까지

• 대부분의 아동들은 들은 구어를 반복하고 반향어의 단계를 거친다. 반향어는 언어 발달의 정상적 단계이며, 대부분의 아동들은 2세 반 정도 되면 반향어를 하지 않게 된다.

•구어의 사용과 습득에 큰 발전이 있다. 유아들이 '아빠, 안녕'과 과자 줘'와 같은 문장으로 단어를 결합하기 시작한다.

• 수용 어휘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2세가 되면, 1000개 의상의 단어를 이해하게 된다.

• 곧과 후에'라는 개념을 이해하며, 고양이, 개, 칼, 포크, 숟가락과 같은 사물 간의 미묘한 차이를 구별하게 된다.

 

◆ 2세에서 3세까지

• 2세 아동은, ‘나 말 안 할 거야’ 와 같은 문장과 '아빠 어디 갔어?‘ 와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 일상 대화에 참여한다.

• 색을 변별할 수 있고, 부수행을 사용하며, 자신의 정험에 대해 간단히 얘기할 수 있다.

• '인형을 집어서 가지고 오세요'와 같은 복합적인 지시를 따를 수 있다.

• 대부분의 자음과 모음을 올바르게 사용한다.

 

◆ 3세에서 4세까지

. 정상적인 3세 아동들은 말을 많이 하고, 빠르게 말하며, 질문을 많이 한다.

• 900개 정도 어휘를 가지며, 센 단어 혹은 네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 표현한다.

• 문장은 점점 길어지고 다양해진다. 예를 들면 '신디는 물에서 놀고 있다', '엄마는 일하러 갔다 와'고양이는 배가 고프다' 등이 있다.

• 구어를 사용하고, 요구하고, 항의하고, 동의하기 위해 농담도 한다.

• 동화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우스꽝스럽고, 크고, 비밀스러운 개념들을 파악할 수 있고, 낮에는 밝고, 밤에는..'과 같은 추론을 완성할 수 있다.

• bathi'를 baf 혹은 Tike 를 yike'와 같이 말함으로써 특정음을 대치한다.

• 3세의 유아들은 음이나 단어를 반복한다(btD-ball , 1-itle ). 이런 반복과 머뭇거림은 정상적이 며 말더듬 습관은 아니다.

 

◆ 4세에서 5세까지.

•1,500개 이상의 어휘를 가지며, 5단어 정도의 길이로 문장을 사용한다.

• 듣는 사람에 맞추어 자신의 구어를 수정한다. 예를 들면 아기나 인형에게 말을 할 때보다 엄마 에게 말을 할 때 좀 더 길고 복잡한 문장을 사용한다.

• '모자, '스토브, 경찰과 같은 단어를 정의할 수 있고, '어떻게 그것을 했지? 혹은 누가 이것 을 만들었지? 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 만약 •••라면, 할 때'와 '왜냐하면. '과 같은 접속사를 사용한다.

• 시를 암송할 수 있고 노래를 외워서 부를 수 있다.

•/1,/5, /2/과 같은 자음이나 't, 'g , 'Sk , 'su' 과 같은 복합 자음에 여전히 어려움을 가진다..

 

◆ 5세 이후

• 5세 이후부터는 발전 속도가 느리지만 언어 발달이 꾸준히 이루어진다.

• 전형적인 6세 아동은 성인이 사용하는 복잡한 영어 형태의 대부분을 사용한다.

• 몇몇 자음과 복합자음들은 7, 8세가 되어서야 숙달된다.

• 1학년 아동의 문법과 구어 양상은 주로 가족, 이웃, 지역의 수준과 일치한다.​

 

출처 : 미국언어 청각협회 자료 활용(2001d); Hart & Risley(1999): Hodson(1994); Hulit & Howard(2002);

Owens (2005); Porter & Hodson (2001); Shames & Anderson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