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우리아이 발달지원방법알기

우리아이 발달문제, 건강 관리 등
육아에 도움되는 다양한 지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도움이 되는 관련정보

제목,등록일,조회수,내용,첨부파일 등으로 구성된 자료실 상세보기
자주하는 질문) 눈맞춤도 안되고 호명반응도 없어요.(36개월 여아)
등록일 2023-12-19 15:33:24 조회수 635

질문

: 저희 아이는 이름을 불렀을 때 10번 부르면 1~2번 정도 쳐다봐요. 상호작용 시 눈 맞춤이 잘 안되고 원하는 것을 표현할 때는 언어가 아닌 엄마 손을 잡고 가서 몸으로 의사 표현을 해요. 새로운 물건을 접했을 때 모든 것을 입에 넣어보는 행동을 해서 가끔 놀랄 때가 있습니다. 그저 발달이 느린 편일까요? 아니면 자폐일 수도 있는 걸까요? 

 

 답변 

: 호명 반응도 약하고 대체적으로 발달이 느린 것 같아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자녀가 개월 수가 어렸을 때 엄마와 눈 맞추고 노는 부분이 많았는지 아니면 자녀와 상호작용 시 엄마 반응은 어떠했는지도 한번 생각해보시고 미흡하다 느낀다면 자녀와 상호작용하는 부분에 있어 좀 더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테면 아동의 이름을 불러도 대답하지 않을 때 다가가서 부드럽게 몸을 돌려 엄마와 접촉을 시도하고 눈을 맞추도록 요구해보세요. 물로 바로 아이가 반응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시도해 주세요. 그리고 아이의 요구가 있을 때 반응해 주시면서 이름을 부르고 "네!"라고 대답하도록 시도해주세요.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부드러운 상호작용의 시도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강압적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상호작용 시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로 함께 하면서 상호작용 시도를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는 눈에 보일 것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물건을 접했을 때 모든 물건을 입에 넣고 탐색하는 구강기는 만 1세부터 18개월 정도에 있을 수 있는 행동인데요. 가장 예민한 감각이 입과 손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36개월 아이가 입으로 물건을 탐색하는 구강기에 머물러 있다면 조금은 염려되기도 하는데요. 다른 감각통합이 되는 기회와 손과 발의 사용이 더욱 줄어들 수 있기에 부모님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 발생 시 위험한 물건은 자녀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 환경을 통제해주고 물건의 쓰임새와 활용 방법에 아이 수준에 맞게 설명하고 교류함으로서 입에 넣는 방법 이외의 다양한 방법으로 물건을 탐색할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해 주세요. 

 

또한 손을 사용하는 오감 자극 놀이로 블록, 점토놀이, 그림 그리기, 밀가루 놀이 등 다양한 재료를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로운 자극에 자주 노출 시켜 주세요. 또한 아이의 발달을 돕는 정확한 정보를 듣고 조기 개입하기 위해 자폐 스펙트럼에 대해 검사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폐 스펙트럼에 대한 진단은 36개월에 이루어지니 빠른 시일 내에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받는 것은 아이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와 더 잘 지내고 앞으로의 발전적인 모습을 위해 도움을 주기 위함이니 긍정적으로 생각하시어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초보부모를 위한 육아코칭사례집(2023), 40페이지, 충북육아종합지원센터